[강의요약]두려움 없는 조직_김경민 대표

2019-12-19
조회수 1103

[경영필독서 특강]



『 두려움 없는 조직』


 

CC클래스 경영자 여러분사랑합니다이 자료는〈경영자 지식채널, CC 클래스|경영필독서특강〉을 바탕으로 자체 기획된 경영지식 콘텐츠입니다경영자를 위한 핵심 내용을 편집하여 기획한 자료이며, CC클래스 정회원만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정리한 콘텐츠를 활용하시어 경영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감사합니다』


           2019. 12. 19


강사김경민 대표 (가인지캠퍼스)

 12월 초에 보니, 책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목록을 보면 정치 관련 책은 많은 반면 경영 관련 책은 많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서점에 갔을 땐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책이 꽤 나왔더군요. 트렌드 관련된 책은 이미 많기에 고르지 않았습니다. 

저는 인사이트를 주는 책을 고릅니다. 정보를 주는 책과 인사이트를 주는 책의 차이를 아시죠? 정보를 주는 책은 단순히 지식을 전해주는 것이고, 인사이트를 주는 책은 깨닫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은 경영자팀장 등 전체가 다 들어도 되는 책입니다

구글은 자신과 관련된 HR 얘기들을 공개하고 올려놓습니다구글에서 무엇이 1등 팀을 만드는 가에 대해 공동 조사를 했습니다그 때뭐가 나왔느냐바로 심리적 안정감입니다심리적 안정감은 구성원이 업무와 관련해 그 어떤 의견을 제기해도 벌을 받거나 보복을 당하지 않을 거라고 믿는 조직 환경입니다.

스타트업유니콘 기업의 조직문화에서 어떤 문화길래 지속적인 문제의 해결과 성장이 일어나는가에 대한 사례를 얘기해줍니다책의 후반부에는 그렇게 되려면 우리는 어떻게 가야 하는가에 대해 쓰여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회사인가에 대한 4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① ‘구성원이 눈치 보지 않고 아이디어를 말할 수 있는가?
② ‘실수를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환경인가?
③ ‘도움을 요청하는 데 거리낌이 없는가?
④ ‘부하직원이 리더의 의견에 반대할 수 있는가?


이 네가지 질문이 심리적 안정감을 나타내는 질문입니다 이 질문에 YES라 대답할 수 없다면 성장이 어렵습니다사례를 들겠습니다. 미국의 한 공장의 직원은 생산 프로세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생각이 났습니다그런데 이 아이디어를 공장에 말하지 않았습니다왜일까요

바로대학에 다니는 아이가 있다는 이유였습니다, 문제 제기로 인한 위험을 감수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이게 이 공장만의 이야기일까요구성원들이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말할 수 있을까요여기서 약간의 위로라 한다면... 구글도 그런 경우가 있다는 것또 다른 사례로는 병원의 의료 과실이 있습니다의사가 잘못된 처방을 하더라도 간호사가 그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간호사가 의사의 말에 토를 타는 것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보는 병원의 분위기 때문입니다이것을 봤을 때보이는 것이 조직의 결여된 심리적 안정감입니다.

 

97년도에 테리페섬에서 여객기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이상이 있었는데도 부기장은 기장에게 말을 하지 못했고받아들여지지도 않았기에 사고가 났다고 합니다수직적 위계질서이기 때문입니다조정실 안에서 부기장은 내가 기장인 사람에게 받아들여진다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안정감이라는 것은 전쟁에서 내 소대장을 따랐을 때 느끼는 안정감과 같습니다이것은 더욱 더 전투력을 상승시켜줍니다.

'팀의 리더가 전체를 위해서 헌신할거야' 라는 믿음에서 나타나는 안정감입니다의사가 내 환자의 생명을 무엇보다 소중하게 생각해라는 믿음이 있을 때간호사는 의사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안정감이 든다면동료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자기 생각이나 질문우려사항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한 방향을 가면서 말하지 않아도 교감이 일어나는 그 상태를 말합니다그래서 어떻게 심리적 안정감을 구축하느냐방법은 3가지입니다.

① 토대 만들기, ② 참여 유도시키기, ③생산적으로 반응하기입니다.

토대 만들기는 이런 것입니다구글은 실패한 팀에게 보너스를 줍니다. 구글 X는 몇 년 전 바닷물을 상업적인 연료로 개발하는‘포크혼 프로젝트’에 돌입한 바 있습니다그러나 2년 후 프로젝트는‘가격 경쟁력이 턱없이 낮다’는 결론을 도출하며 아무런 소득 없이 종료되었습니다하지만 구글은 이 프로젝트에 참가한 팀원들에게 보너스를 주었습니다바로 성공은 못했지만발전과 혁신성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구글의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방법은 얼마든지 실패해도 좋은 환경을 먼저 구축하는 것입니다두번째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입니다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솔직히 나의 약점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리더의 약점을 구성원들에게 공개해야한다는 것은 책에 많이 나옵니다.

정부가 무엇을 숨기면 더 의심이 증폭되는 것처럼 리더는 숨기면 안됩니다리더가 모르는 점을 솔직하게 인정하면 직원들은 오히려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병원에서 리더의 바른 질문은 이것입니다이번 주에도 각자 담당 환자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만큼 안전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까?” 효율적인 질문은 구성원에게 영감을 불어 넣고변화를 유도하면서업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하는 암묵적인 틀이 녹아있어야 합니다

월스파고는 금융회사입니다경영진은 오직 하나‘팔아라못 팔면 해고다!’ 의 메시지만 던졌습니다두려움이 지배하는 문화 속에서 직원들은 회사의 요구로 인해 부당하게 판매를 하였고결국 월스파고는 위기를 맞이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실패를 바라보는 프레임은 도전 과정에서 당연히 생기는 결과로배우고 학습하는 사례로 생각해야합니다.

 


우리는 정부가 바뀔 때모든 것이 혁신적으로 바뀌는 것 같습니까아니면 슬그머니 넘어가는 것 같습니까모든 정책과 방법론은 시대적 사명이 있습니다 그 시대의 사명을 다하고 그 이후에 또 그 시대에 맞는 사명으로 맞춰야 합니다경영에도 잘된 경영이 있고 다른 경영도 있습니다가인지경영이 잘 될 때도애자일이 잘 될 때도, OKR이 잘 될 때도 있습니다심리적 안정감이라는 것은 변화를 안하는 것이 아닙니다변화하지만 그 변화함 속에서 성장하고 발전한다 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책을 보시며 리더로서 어떻게 할 것인가 방향을 잡고 리더십을 조직에서 발휘하십시오아래의  리더십 평가를 체크해보십시오. 

"경영자의 실력이 직원의 실력입니다."〈경영자 지식채널, CC클래스〉는 경영자를 위한 지식 콘텐츠를 자체 기획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해결하고 싶은 주제'들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경영현장 전문가 및 경영 코치단〉이 경영 주제와 이슈를 선정하여 경영지식을 기획해 드립니다.


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