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기록] 플랫폼을 뛰어넘는 궁극의 비즈니스 솔루션 :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docx, pptx)

2019-07-01
조회수 374




2019. 3. 21

| 경영 필독서 특강 |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

『CC클래스 경영자 여러분, 사랑합니다! 이 자료는〈경영자 지식채널, CC 클래스|경영 필독서 특강〉을 바탕으로 자체 기획된 경영지식 콘텐츠입니다. 경영자를 위한 핵심 내용을 편집하여 기획한 자료이며, CC클래스 정회원만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정리한 콘텐츠를 활용하시어 경영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김경민 대표 (가인지캠퍼스)

 


3월 CC클래스 북토크에서는 (주)가인지캠퍼스의 김경민 대표가 『구독과 좋아요의 경제학」이란 책으로 회사경영에 사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나눴습니다.


기업은 고객으로부터 일회성 소비가 아니라 반복형 소비패턴을 갖춰야 합니다. 우리 조직에 맞는 구독 경제 모델 전환 및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독 경제란 이야기는 티엔추오가 처음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구독에 익숙했습니다. ‘티켓 10장을 사면 한 장은 무료로 준다’와 같은 서비스 말입니다.

예전에는 일단 공장에서 만든 물건을 갖다 팔거나 남이 만든 물건 내가 팔거나 둘 중 하나였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비즈니스의 기회가 기존의 있는 것들을 연결해서 소개해주는 것들에서 생기기 시작합니다. 오늘 내용은 책 내용 30%고, 유투브에서 향후에 보실 것을 예상하고 말하겠습니다.

질렛트의 시장을 위협하는 와이즐리란 면도기를 아십니까? 남자들은 면도칼을 정기적으로 사는 것이 힘듭니다. 남자들을 상대로 정기적으로 면도기를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식재료 정기 배송 서비스도 있습니다. 요즘 주부들이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마켓컬리는 11시에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새벽에 배달해줍니다. 이어서 쿠팡도 비슷한 새벽배송을 시작했습니다.


반려견 아이템을 정기구독으로 해주는 서비스인 돌로박스도 있습니다.

정기구독의 서비스는 이제 범위를 초과했습니다. 대부분의 상품이 정기구독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지금, 정기구독 모델이 뜨고 있을까요?

결핍의 경제에서는 내가 물건을 소유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유하지 않아도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다의 마인드로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풍요의 시대입니다. 굳이 갖지 않아도 빌려서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한번 거래를 할 때 ‘내가 속을 수 있다’라는 인식이 사람들에게 있었습니다. 지금, 경제가 발전하고 소셜 아이덴티티가 노출되는 시대가 된 세상에서는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압니다.


현재 비즈니스에서는 산업의 주체들이 서로 어느 정도의 신뢰가 구축되어있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일회성 구매가 일어나고 재구매가 일어날 지를 알지 못했습니다. 시장을 변화할 때 생기는 빈 공간에 잘 자리매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이 소비의 변화를 알아두시고 가셔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소유의 종말을 전재로 쓰여있습니다. 건강관리, 교육, 보험, 부동산의 소유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에프터 서비스의 반대말인 비포 서비스, 전 고객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판매로 연결시키는 서비스 를 말합니다.


전기 기타를 판매했던 펜더는 사람들에게 연주하는 것을 알려주는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온라인교육 서비스를 열고 사람들에게 배움의 가치를 주기 시작했습니다. 펜더는 시장 크기를 2 늘렸습니다. 단순히 악기를 파는 것이 아니라 악기를 사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를 늘렸던 결과입니다.


넷플릭스를 모두 주목합니다. 왜 그럴까요? 넷플릭스는 한달에 만원내면 무제한으로 영화, 드라마를 볼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과거의 뮤지션들은 어렵게 씨디를 만들고 음악을 냈습니다. 그러다 아이튠즈가 나오고 음악을 만드는 것이 간단해졌습니다. 산업의 장벽이 낮아졌지요.

한국에서는 멜론이 이와 같습니다. 미래의 어느 순간 영화를 만들어서 각자 시장에 올리는 날들이 옵니다. 한국형 넷플릭스가 나오게 되겠지요!

예전에는 포토샵, 일러스트 모두 씨디를 사서 사용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시, 350만원정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도 씨디로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지금은 아시다시피 정기구독으로 판매/구매 합니다.

예전에는 씨디를 팔고 그것을 소유하는 것이었습니다. 2012년부터 어도비는 영구 라이센스 모델형식으로 판매를 시작하기 시작해서 지금은 100%구독 모델로 바뀌었습니다. 폰트, 이미지 등 사용하는 사이트들 모두 구독으로 바뀌어있습니다.

꾸까 라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싼 것은 5천원부터 정기적으로 돈을 내면 2달에 한 번씩 꽃을 배달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비즈니스의 유통단가는 차이가 정말 큽니다. 꾸까는 유통단가를 낮추는 구조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정기 배송이라는 서비스로 말입니다.


묘미는 정기구독의 끝판왕 입니다. 냉장고, 노트북, 청소기 모든 지 빌려주는 곳 입니다. 판매 채널 자체를 구독형 모델로 바꾸고 있는 것입니다.

명품 렌탈 시스템은 이미 정말 많이 사용중인 서비스입니다. 명품, 구매할 필요 없이 필요한 것을 빌릴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정기구독 프로그램으로 차를 렌탈 해주고 있습니다. 타고 싶은 페라리, 볼보 등을 살 필요 없이 구독으로 탈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의 수익성은 고객을 모을수록 떨어졌다가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면 수익성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전통적인 4P가 있지요. 이것은 구독으로 생각했을 때 4S로 생각 해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구독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정기 구독 모델이 된다는 것고객의 경험에 맞춰서 운영이 된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방법이 아닌 애자일 방식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내가 어떤 제품을 출시 시, 만족할만한 상품을 내놓는 것이 아니라 최소 실행버전을 출시 해야 합니다. 완제품을 출시하기 보다 베타버전을 출시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고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맞습니다.

이민 컨설팅회사가 있습니다. 여기는 최근에 아카데미를 만들었습니다. 이민수속기간은 짧으면 6개월입니다. 이 기간 동안에 한 달에 한번씩 이민정보를 알려주는 세미나를 엽니다. 무료입니다. 당연히 고객들이 오겠지요.

 서점의 변화도 있습니다. 가인지북스는 일년치를 팝니다. 아예 큐레이션을 해서 한 달에 한번씩 배송을 합니다. 업셀링, 일회성으로 가는 것을 정기구독으로 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업셀링입니다.

 

한번 거래하고 떠나는 고객을 가둬놓고 어떤 것을 계속 줄 수 있을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무비패스는 망했습니다. 한 달에 만원을 내면 영화를 무제한 보게 하였습니다. 파산 당했습니다. 업셀링이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미국에서는 월 5달러에 매일 아메리카노를 한잔씩 무료로 주는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파산 아닙니다, 업셀링이 되는 구조였습니다. 커피를 마시러 왔을 때 상품과 배달과 모임예약이 같이 이뤄집니다.

홍보대행사인 BRPR도 홈쇼핑, 축제연계, 광고 제작 등등 모든 관리를 꾸준히 제공하여 줍니다.

 

아마존 레스토랑도 연계된 배송, 선구매, 우선 상품구매 등등 업셀링 되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가인지티비 경영컨설팅 회사가 왜 유투브를 할까요? 경영에 적합한 정보들을 짧은 영상에 담아 넣습니다. 이것을 보다 보다 고민이 생기면 가인지티비에 있는 김경민 대표에게 연락하겠지요.

 

디지털 무료 정기 구독 서비스로 먼저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줄 무형의 것이 있어야 패키징이 가능하겠지요. 내가 가지고 있는 것과 보내줄 사람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독 경제를 시작하는 세 가지 방법은 이것입니다.

1. 일회성 거래를 다회성 거래화 하라!

2. 빅패키징으로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을 개발하라!

3. 이도 저도 안되면 디지털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라! 

 

"경영자의 실력이 직원의 실력입니다."〈경영자 지식채널, CC클래스>는 경영자를 위한 지식콘텐츠를 자체 기획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해결하고 싶은 주제'들을 댓글로 남겨주시면〈경영현장 전문가 및 경영 코치단>이 경영 주제와 이슈를 선정하여 경영지식을 기획해 드립니다.


*강의 파일은 아래 첨부 파일에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도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http://www.yes24.com/Product/Goods/69234808 

0 0

인사이트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