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기록]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 : OKR

2019-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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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Objective

Key

Results

OKR은 목표와 핵심 결과지표로 구성된다. 목표는 질적인 측면이고, 핵심 결과지표는 양적 측면이다. 보통 한 분기 동안 하나의 목표를 세우고 핵심 결과지표를 통해 기간이 끝날 때쯤 목표를 이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범한 목표에 팀이나 개인이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당신은 헬스장 PT를 등록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운동을 잘 나가기 어려울 것 같다. 이럴 때 OKR을 실행할 수 있다. 당신은 한 분기 동안 건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정했고, 결과를 진단할 수 있는 핵심 결과지표로는 근육량, 체중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에 당신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제를 정한다. 개인 트레이너에게 매주 월요일에 전화하기, 친구에게 운동을 마친 후 전화하기 등이다. 이제 당신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주변에서 잔소리가 쏟아질 것이다.


OKR,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을 '중요하고 긴급한 일'로 만든다

모든 업무는 중요도와 긴급성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이것을 ‘중요도/긴급성 매트릭스(Important/Urgent matrix)’라고 한다. 우리는 중요하고 긴급한 일에 시간을 써야 한다.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을 하는데 시간을 허비하면 안 된다. 긴급한 일들은 긴급하므로 이것을 처리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기 쉽다.
이럴 때 해결책은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들의 시간을 제한하여 그 일들을 긴급하게 만드는 것이다.


OKR을 시작하기 전에 사명부터 확인하라

사명 없이 OKR을 사용하는 것은 제트기 없이 제트기 연료를 사용하는 것과 같아서, 방향을 잃고 엉망이 되기 일쑤다. 잘 만든 사명은 당신이 제대로 나아가도록 지켜줄 것이다. 목표는 1년이나 한 분기 동안 당신을 잡아주지만, 사명은 훨씬 더 오래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부분의 벤처기업은 회사의 사명을 만들기를 거부한다. 마치 대기업이나 가질 수 있는 문구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우리 조직은 돈을 벌고 싶어서 일하는가? 그렇다면 완전히 잘못 짚은 것이다. 만일 당신이 원하는 게 수익이라면 유명한 대기업에 들어가서 일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사명이 근사한 구절일 필요는 없다. 간단하고 기억하기 쉬운 것이 좋다.


우리는 (가치 제안)으로 (시장)에서 (고통을 줄인다/삶을 개선한다).


위와 같은 공식에 따라 사명을 만들고 다듬어 보자. 훌륭한 사명은 영감을 주고 단도직입적이다. ‘세상의 정보를 잘 정리해서 모두가 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는 구글의 사명만 봐도 알 수 있다.


Objective

  • 질적이고 영감을 주는 목표를 세워라
    목표는 아침에 사람들이 신이 나서 침대에서 뛰어나올 정도로 잘 고안되어야 한다.
  • 시간제한이 있는 목표를 세워라
    목표는 한 달 또는 한 분기에 달성 가능해야 한다. 그래야 목표를 향해 전력 질주할 수 있다.
  • 각 팀이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라
    특히 대기업은 이것을 만족하지 못하는 목표 때문에 ‘마케팅을 제대로 못 해서 그래’ 식의 다른 부서 변명을 하기 쉽다.

아래는 좋은 목표 예시들이다.

  • 사우스베이의 기업 대상 커피 시장을 장악하자.
  • 팰로앨토의 쿠폰 사용 습관을 바꾸자.
  • 다음 분기를 끝장낼 거래를 체결하자.

Key Results

핵심 결과지표는 영감을 주는 모든 목표를 구체적인 수치로 나타낸다. 성공과 실패 확률이 5:5 정도인 핵심 결과지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달성하기 어려운 지표를 설정하여 도전조차 힘들게 만들면 안 된다. ‘이것을 달성하려면 진짜 젖 먹던 힘까지 끌어와야겠네’는 생각과 함께 조금 재미있는 생각이 드는 정도가 좋다. 아래의 요소들을 포함해 측정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넣을 수 있다.

  • 성장
  • 참여도
  • 수익
  • 성과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다.

  • Object: 훌륭한 최소기능제품을 출시하자
  • Key Results
    • 일주일 내에 40% 사용자들이 두 배가 되어 돌아온다.
    • 추천 지수 8점
    • 전환율 15%

OKR을 규칙적인 리듬으로 만들어라

OKR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대부분은, OKR을 세우고 나서 잊어버리고 지내기 때문이다. OKR을 주간 팀 회의와 주간 현황 보고 이메일에 포함해 규칙적으로 상기하는 것이 좋다.



우리는 모두 실패를 싫어한다. OKR의 핵심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진짜 할 수 있는 일을 알게 되는 것이다. 실패는 그 목표가 도전적이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긍정적인 지표다. OKR은 당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이뤄내도록 몰아붙인다. 만약 정말 높은 목표를 세웠다면 그 목표를 이루지는 못할 수 있지만 분명 엄청난 성장을 이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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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끔해용~!!

인사이트 B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