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기록] 반복되는 행동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 습관의 힘 (pptx)

2018-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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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서 정의하는 습관은 다음과 같다. ‘어떤 행위를 오랫동안 되풀이하는 과정에서 저절로 익혀진 행동 방식.’ 습관은 반복행동에 의해 습득된 것이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습관이 형성되는 이유는 뇌가 활동을 절약할 방법을 끊임없이 찾기 때문이라고 한다. 첫 출근할 때 합정역에서 몇 번 출구로 나와야 하는지 검색하고, 길을 헤매며 출근했었다. 하지만 지금은 표지판을 보거나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출근길에 오른다. 신기했던 것은 출근하고 한동안은 내가 합정역에서 나와야 하는 곳이 7번출구였던 것을 기억하고 있었다. 그러나 출근길이 익숙해지자 내가 나오는 출구 번호가 7번임을 잊었다. 하지만 7번출구로 나와야 한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아도 나는 자연스럽게 7번출구로 나왔다. 생각해보면 아침에 일어날 때, 출근할 때, 회사에 도착할 때, 퇴근할 때 등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은 습관과 연결되어 있는 점이 많다. 듀크 대학교 연구진이 2006년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의 40%가 의사결정의 결과가 아니라 습관 때문이라고 한다.

좋은 습관을 익힌다면 우리는 많은 에너지를 들이지 않고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좋은 습관은 개인과 조직의 삶에 변화를 이끌기도 한다. 미국의 유명한 알루미늄 회사 알코아의 경우 CEO 폴 오닐이 공장에서 발생하는 산재율을 제로로 만들기 위해 직원들이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보고하는 습관을 익히도록 했다. 그 결과 산재율이 감소하고 알코아는 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기업으로 평가 받았고, 기업의 매출 또한 상승했다. 안전습관의 변화는 사람들의 의식을 변화시켰고, 노조들이 반대했던 규칙들도 수용되었다. 뿐만 아니라 일부 직원은 일상에도 안전을 의식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습관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 걸까? 저자는 습관이 신호-반복행동-보상이 고리로 연결되고 열망이 이 습관고리를 지속적으로 회전시킬 때 습관이 형성된다고 한다. 신호는 어떤 습관을 사용하라고 명령하는 자극이다. 반복행동은 행동 혹은 감정으로 나타날 수 있다. 보상은 뇌가 이 특정한 고리를 계속 기억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과정이다. 열망은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만들도록 한다. 예를 들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탈 때 대부분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본다. 이를 습관고리로 연결하면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는 것이 신호, 스마트폰을 꺼내는 것이 반복행동. 보상을 즐거움. 무료하지 않음이고 열망은 지하철이나 전철에서 혼자서 멀뚱하게 서 있는 민망함을 벗어나기 위한 것일 수 있다.

습관 고리를 활용해 저자는 습관을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반복행동을 찾아서 다양한 보상으로 어떤 열망이 특정한 습관을 유발하는지 발견한다. 그리고 행동을 유발하는 신호를 발견한다. 그리고 반복행동을 재설계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사실 저자도 이 방법이 완벽하다고 설명하지 않는다. 습관을 형성하는 출발점이라고 언급한다. 반복행동을 재설계할지라도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기존 습관을 버리기는 어렵다. 또한 습관고리로 당장 변화시키기 어려운 습관도 있다.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일평생을 습관대로 살아왔는데 어떻게 습관을 바꿀 수 있을까?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래서 저자는 습관이 바뀔 수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고 말한 것 같다. 처음에는 비논리적인 결론에 황당했지만 저자의 의도는 짧은 기간에 새로운 습관이 형성되거나 기존 나쁜 습관이 변화될 것이라는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실험과 실패를 반복해 신호와 반복행동, 보상을 찾으면 습관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습관이 행동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개인, 조직, 사회까지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없다. 마음속에 좋은 습관을 가지고 싶은 열망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습관을 만드는 환경을 어떻게 설계하는 기본적인 틀을 제공한다. 개인적으로는 습관형성에 중요한 키워드는 쉬움(Ease)와 인내(Patience)라고 생각한다. 습관은 뇌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형성되는 것이라면 행동 난이도가 안 된다. 차근차근 성취도를 높여가며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습관이 단기간에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몸에 완전히 익히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시간을 투자하고 습관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인내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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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 가치에 근거한 조직 문화를 만들고자 할 때도 전직원이 함께 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 핵십습관이 가진 힘 때문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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