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만의 '송년회'를 만드는 방법 : (첨부.마스터파일 pptx)

 연 말이면 각 기업에서 송년회를 준비합니다. 송년회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송년회(送年會) 또는 망년회(忘年會)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또는 집단에서 한 해를 보내며 갖는 연회를 뜻하며, 매년 마지막 날에 주로 열리고 한 해를 뒤돌아보는 시간과 사람들의 친목을 가지는 시간을 주로 보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우리 조직의 송년회는 어떻게 보내고 있습니까? 경영자로서 단순히 한 해 고생했으니, 친목을 다지는 시간으로만 여긴다면, 다시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조직 문화는 구성원의 생각과 행동의 총체적인 결과입니다. 구성원의 의도와 상관없이 이미 형성되어 관찰되는 것입니다. 강력한 조직문화를 형성한 조직은 그 자체로 경쟁력을 갖기도 합니다. 문화를 바꾼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힘든 일이기 때문에 초기에 좋은 문화를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조직 문화는 조직의 브랜드 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소이면서, 조직 내의 구성원 행동에 대한 가치판단의 기준이 됩니다. 또한 가장 부드럽고 조용한 방식으로 구성원들에게 어떤 행동을 더 하고 덜 해야 할지 안내합니다. 문화의 파워는 리더십을 넘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이기에 탁월한 리더는 문화가 가진 힘을 알고 활용해야 합니다. 


|각 기업의 사례들과 함께, 우리 조직의 적용점을 발견하십시오. 

 가인지캠퍼스
가인지캠퍼스는 'Business is LOVE' 사명을 가지고, 언더백 경영자들을 실행중심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들은 연말이면,[하열사 톡앤송 콘서트]를 열고, 가족과 친구들 또는 '사랑'을 전하고 싶은 사람을 초대하여 한 해 동안 현장에서 깨달았던 스토리 중심으로 무대에서 토크와 연주, 노래를 하며 다함께 송년회를 보냅니다. 개인에게 주어진 재능을 가지고, 7분 스피치와 악기 연주, 노래 등  다양한 각 자의 스토리를 무대에서 풀어내며 한 해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날은 가족 뿐만 아니라 지역에 있는 주민들 (멤버들이 자주가는 카페 사장님, 편의점 사장님 등)을 초대하기도 합니다.

'하열사'란, 나님의 방법으로 매맺는 람들 이라는 의미로, 가인지캠퍼스의 핵심가치인 '사랑'이라는 주제로  연말을 보내는 조직문화가 있습니다. 어떻게 진행이 되었는지, 자세한 내용은 영상으로 확인하며, 송년회의 분위기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한만두식품
한만두식품은 120여명의 직원들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가족들까지 송년회에 초대합니다. 한만두식품 담당자는 "우리는 직원을 가족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직원의 가족들 또한 우리의 가족입니다. 따라서 가족초청행사에 직원들의 가족을 초대한 것은 당연합니다"라고 이야기 할 정도로, 중요하게 여기는 송년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한만두 식품은 '감동'과 '사랑'이라는 핵심키워드를 가지고, 송년회를 기획하는데, 오프닝은 유명한 아티스트들을 초대하여 연주 또는 성악 등 공연 문화를 통한 감동의 오프닝을 엽니다. 그리고 가족들에게 편지를 낭독하는 시간도 가지며, 평소에 전하지 못했던 가족들과 동료들에게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는 송년회에서 빠질 수 없는 시간은 다음 해의 목표와 비전을 선포하는 것이기에 목표와 비전을 담은 종이비행기를 던지는 퍼포먼스도 담으면서 의미 있는 송년회를 만듭니다. 


 쉘보드
불에 타지 않는 스티로폼으로 준불연 성능을 가진 뛰어난 제품을 만들어 내는 '쉘보드'의 송년회는 한 해의 지식을 공유하는 지식 페스티벌과 승진대상자들의 성장PT를 진행합니다. 한 해를 돌아보며 각 부서별 발견했던 지식들을 공유하고,확산하는 페스티벌을 통해 격려하고 칭찬하는 조직문화를 갖고 있습니다.더불어 승진대상자들의 PT를 하면서 조직과 개인의 성장을 축하하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이어 쉘보드인의 감사나눔, 시상식과 감사장 전달식 시간을 갖고, 경영자 메세지로 마무리를 합니다. 의미있는 시상을 하며, 조직안에서 지속해서 지식들이 공유되는 문화를 송년회 컨셉과 연결하여 직원들의 성장을 이끌어주는 문화를 기획하고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경영자는 문화가 가진 힘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좋은 조직 문화를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렇게 해야 할지를 아는 경우는 드물고, 그래서 인사부서에 그 일을 맡기거나 문화팀을 만들어 운영 해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조직의 핵심가치를 기반한 컨셉을 기획하고, 경영자가 전하고 싶은 메세지를 담은 송년회를 열어야 하는 것입니다. 

 송년회를 비롯한 연말행사 뿐만 아니라, 바른 조직 문화를 통해 가치 있는 일에 헌신하고 이웃과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을 느끼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행복한 관계가 증진되는 즐거움을 경험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창의성과 재능이 발휘되어 성과를 내는 성취감을 느끼는 조직을 만들어 가기를 희망합니다.

'가인지캠퍼스' 컨설팅 팀에서 진행했던 마스터파일을 첨부하오니, 다운로드 받으셔서 어떻게 진행했는지 확인하면서 우리 조직의 송년회를 어떠해야 할 지 풀어보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Editor. Doreen

[가인지캠퍼스] 톡앤송 콘서트 송년회_마스터파일 (pptx.)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