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토베이션 : 있어야 할 게 없어서 성공한 것들의 전략
16,000원

성공은 무언가 '더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적게' 하는 것이다

『코스토베이션』

코스토베이션 선정 이유!

코스토베이션이라는 뜻은 Cost와 Innovation의 합해진 말입니다.

즉, 가격의 차별화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조직 운영의 전반적인 혁신을 비용 절감하면서,

어떻게 하면 고객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갈 수 있을지에 대한 책입니다.

'작은 기업들이 어떻게 하면 많지 않은 예산을 가지고 대기업의 틈바구니 속에서 혁신을 이루어 내는가’.

이 책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낮추는 혁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저자소개

저자 : 스티븐 윙커

스티븐 웡커는 기업전문 컨설팅회사 뉴 마켓 어드바이저(New Markets Advisors)의 대표이다. 베인앤컴퍼니, 록펠러 재단, 소로스 재단 등과 일했으며 이 외에도 여러 대기업과 스타트업 대상 성장 플랫폼을 개발했다. 《포브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파이낸셜 타임스》에 기고하고 있으며 공저로 《해야 할 일Jobs to Be Done?A Roadmap for Customer-Centered Innovation》이 있다.

저자 : 제니퍼 루오 로

제니퍼 루오 로는 뉴 마켓 어드바이저의 컨설턴트로서 성장전략, 혁신, 고객 리서치 분야 전문가이다. 소비재, 소매금융, 생명과학,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미국 국무부에서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아 한국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다.


목차

1. 왜 코스토베이션을 해야 하는가?
상식을 깨는 비즈니스 전략, 코스토베이션
-고객만족을 유지하면서 비용은 최소화하는 혁신
성공은 ‘더 하는’ 것이 아니다, ‘더 적게’ 하는 것이다
-혁신과 비용절감은 반대말이 아니다

2. 돌파구를 찾는 시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우리는 어떻게 낡은 시선에 갇히는가
업계 상황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다섯 가지 방법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정관념을 거부하라
-아주 작은 부분에 질문을 던져라
-고객 경험을 따라갈 수 있어야 한다
-고객이 성취하려는 목표 중심으로 접근하라
-낡은 관계를 새로이 해석하라
똑같이 생각하면 똑같은 결과를 얻을 뿐이다

3. 명확하고 간결한 최종목표가 필요하다
쇼맨십을 보고 요리사를 뽑는 식당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전략목표
코스토베이션을 위한 네 가지 핵심 요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바로 그것
?고객이 이루려는 두 가지 유형의 목표
-업계의 아킬레스건을 찾아라
-고객이 가장 불만스러워하는 점은 무엇인가
끊임없이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과정

4. 경계를 넘어서는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무너지기 일보 직전인 벽에 페인트칠만 새로 하고 있는가
-제품 혁신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다
제품 혁신인가, 운영 혁신인가
쉽게 모방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혁신이 조직 전체에 퍼져나가게 하려면

5. 코스토베이션 전략과 전술 20
① 제품과 서비스
전략 1 중요한 특징에만 초점을 맞춰라
: 제품 단순화
전략 2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탁월하게
: 신기술 적용
전략 3 진정으로 마음을 사로잡는 고객 경험을 만들려면
: 제작 과정과 고객 경험의 결합
전략 4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토대를 구축하는 법
: 플랫폼 구축

② 제품을 만드는 방식
전략 5 제품이 아닌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전략
: 네트워크 관리
전략 6 신제품 개발 비용과 위험을 낮춰라
: 외부 혁신을 통한 코스토베이션
전략 7 더 효율적인 맞춤화를 위한 잠시 멈춤
: 맞춤화 지연 전략
전략 8 모듈화를 시도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
: 모듈화를 통한 제작 시간 단축
전략 9 쓰레기에 어떤 가치를 덧붙일 수 있는가
: 쓰레기의 의미
전략 10 직원들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파악하라
: 새로운 인력 자원 관리

③ 제품을 전달하는 방식
전략 11 고객과 직접 연결되는 것의 이점
: 전달 단계 축소
전략 12 경쟁사는 최종단계 배송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 배송 최종단계 점검

④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
전략 13 스스로 팔리는 제품의 비밀
: 셀프서비스의 힘
전략 14 사용자 커뮤니티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고객이 직접 하는 고객 서비스
전략 15 추가 비용인가, 가치 부가인가
: 번들을 푸는 방식
전략 16 새로운 가격 구조는 고객의 시각을 어떻게 바꿀까
: 가격 책정의 정답
전략 17 최고 입지를 포기한 이디야커피의 성공 전략
: 매장 위치에 대한 새로운 시각

⑤ 업계 생태계와의 파트너십
전략 18 공유경제를 활용하라
: 공급망에서의 비용 분담
전략 19 정반대의 기업이 협력하는 방식
: 가치사슬의 상호보완
전략 20 공급업체의 전략목표를 어떻게 도울까
: 가치사슬의 생산성 향상 지원하기


6. 코스토베이션 is coming
코스토베이션의 도래를 알려주는 일곱 개의 지표
-비용을 높이는 속성을 찾아라
-요구가 많고 복잡한 고객들을 찾아내 분리하라
-제품보다 비싼 판매 과정
-불만이 있는 고객에게 집중하라
-모든 고객의 요구가 똑같지는 않다
-비용 대비 매출 비율이 맞지 않는다면
-모든 경우를 염두에 두지 마라

7. 다른 전략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코스토베이션과 결합시키는 성장 전략
-코스토베이션을 통한 공격 전략
-코스토베이션을 통한 방어 전략
함부로 모방하기 어려운 비즈니스 모델
-이오스와 사우스웨스트의 차이

Action Plan
코스토베이션을 시작하기 위한 행동 전략
-과거의 혁신에서 교훈을 얻어라(1단계)
-경계를 설정하고 구체적 전략을 수립하라(2단계)
-핵심 분야를 선택하라(3단계)
-코스토베이션 아이디어 수립(4단계)
-좋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테스트하라(5단계)
-아이디어를 저렴하게 테스트하기 위한 일곱 가지 기법

감사의 글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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