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적 출시!] 실행 중심 조직을 위한 전략 수립 W모델
SALE
BEST
18,000원 20,000원

현장 중심 피드백!, OKR기반 목표관리!
실행중심 연간 캘린더 모니터링!

실행 중심 조직을 위한 전략 수립 W모델

정가 : 20,000원
판매가 : 18,000원  [10%할인 , 2,000원]


박진호 / 김경민 공저 | 가인지북스 |  2019년 12월 1일 출간


실행 중심 조직을 위한 
전략 수립 W모델

박진호 / 김경민 공저 | 가인지북스 |  2019년 12월 1일 출간



|책 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경제/경영 경영전략 > 경영전략일반

이 책의 주제어

#전략 #목표관리 #경영전략 #OKR기반 #실행모델 


현장 중심 피드백!
OKR기반 목표관리! 
실행중심 연간 캘린더 모니터링!

전략 수립 W모델은 실행중심 조직에게 최적화된 전략 수립 방법론이다. 

언더백 조직은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따라 매우 변화의 폭이 큰 시기를 겪는 단계이다. 매 년 5%~10% 성장과 시뮬레이션이 아니라 30% 이상 성장하든지 아니면 절반으로 매출이 꺾이기도 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경영자와 구성원들의 과업의 변동성이 매우 클 수 밖에 없다. 1사분기 때 너무 중요했던 어떤 일이 2사분기에 와서는 전혀 우선순위가 아닌 경우도 많고, 갑자기 고객이 요청한 대형 수주 때문에 모든 우선순위가 송두리 째 뒤바뀌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 과거 전략 수립 모델들은 계획을 세울 때는 그럴 듯 하지만 2~3개월만 지나면 모두에게서 잊혀지는 계획이 되곤 했다. 사장실의 책상 뒷편에 그럴듯한 액자로 걸려 있을 뿐이다.

이런 몇 가지 이유들 때문에 언더백 조직을 위한 전략 수립 모델을 수년간 고민해 왔다. W모델은 이런 고민들을 담아 단순하지만 매우 강력한 방법으로 언더백들이 실행 중심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했다.

W모델의 5단계에서 마지막 단계인 실행 캘린더를 통해서 전략이 실행되는 일정을 캘린더에 넣고 점검하는 방식은 언더백들이 전략을 잊지 않고 실행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게다가 구성원들에게 전략에 대한 구체성과 일정을 사전적으로 예고하는 효과도 나타날 것이다.

전략수립 W모델은 실행 중심 조직을 위한 것이다. 특히 언더백들을 위한 전략 수립 방법론이자 실행 방법이다.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저자 : 박진호

'개인과 조직의 진정한 성공을 돕는다'는 사명으로 (주)가인지캠퍼스 컨설팅 센터장으로 국내와 아시아 지역을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했으나 일터현장으로 뛰어들어 사출공장 조립공에서 기업을 변화시키는 경영컨설턴트로 활약하기까지 기름 냄새, 사람 냄새 가득한 대한민국 일터를 누볐다. 300여 기업, 150,000명 이상의 사람들을 만나 교육과 컨설팅으로 함께 했다. 지금은 가인지경영 컨설팅 센터에서 컨설턴트와 함께 개인과 조직이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을 전수하고 실행하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은 그 현장 에서 발견한 경험과 사례에 관한 이야기이다.


저자 : 김경민
우리나라 전체 기업의 85%를 차지하는 100인 이하의 사업장인 언더백(U-100) 기업들이 자신만의 이익구조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가인지경영'이라는 독자적인 경영 방법론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으며, 이미 지난 18년동안다양한 산업에서 약 20개 국가에서 1,200개 기업 이상이 가인지경영을 교육을 받았거나 컨설팅을 통해 적용해 오고 있다. 이랜드 그룹에서 인사와 교육을 담당했으며 지식분야의 책임자로 십여 년 이상을 활동했다. 현재는 가인지경영(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을 통한 기업 성공 사례를 확산하는 것을 인생의 사명으로 삼고 경영 컨설팅 기업인 (주)가인지캠퍼스의 대표이사로 역임중이다. 지속적으로 실력 있는 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해 경영자 커뮤니티를 각 국가, 지역, 도시마다 운영하면서 총괄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목 차


머리말

전략수립 W모델 안내


contents

1부_

시장과 고객의 변화를 주시하며 사업의 기회를 탐색하라

01. 전략검토 3CORES 16p

02. 기회탐색 4WAYS 22p


2부_

가슴 뛰는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를 통해 실행에 집중하라

03. 3-6 VISION MAP 38p

04. 경영 BOARD 48p

05. 실행 CALENDAR 58p

맺음말

부록


|책 속으로

나는 현장에서 경영자를 만날 때면 “경영계획 수립을 어떻게 하세요?” 라고 종종 묻는다. 그럴 때면 경영자는 “저희는 경영계획 수립 못합니다. 저희는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수행하는게 저희 회사 일이거든요”라고 말한다. 또 어느 경영자는 “저희는 올해를 근거로 내년도에 대해 예측 잘 해 놓았습니다.” 라고 말하기도 한다. 이런 반응은 대게 경영자가 어느 정도 규모의 조직은 되어야 경영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내년도 예산을 수립하는 것을 경영계획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언더백 기업의 많은 현장을 보면 작년의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올해 거두고, 올해와 비슷한 결과를 내년에 거두는 것 만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꽤 많다. 요즘 같은 시기에 그 정도의 결과를 얻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하지만 제대로 전략을 수립하지 않으면 목표를 수립하기 어렵다. 결국은 하던 대로 일을 반복하다 비슷한 결과만 얻게 된다. 그렇다고 언더백 기업이 막상 전략을 수립하려고 하면 어려움을 겪는 것 또한 현실이다. 많은 경우 전략 수립의 절차나 도구가 대기업 중심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W모델이 그 어려움을 해소시켜 줄 것이다. 구성원들과 함께 보다 쉽게 경영계획을 수립해 가길 바란다.

_9쪽 [전략수립 W모델 안내 중에서]


기회탐색 4WAYS는 고객, 채널, 프로세스, 상품 네 가지 길 별로 우리 비즈니스에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탐색해보는것이다. 회사의 전략적인 방향을 잡을 때 처음에는 막막하다. 우리의 생각보다 시장과 고객의 변화가 빠르기 때문이다. 지금하고 있는 비즈니스가 미래에 어떤 영역에서 성공을 거둘지, 어떤 영역에서 힘들어질지 도저히 알 수 없다. 그래서 회사 비즈니스를 둘러싸고 있는 네 가지 영역에서 기회의 가능성을 발견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_29쪽 [기획탐색 4WAYS 중에서]


3-6 VISION MAP은 3년에서 6년 사이의 중장기 그림을 의미한다. 우리가 1년 경영계획을 수립을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어떤 방향성으로 갈 것인지 그려 놓는 것이다. 그래서 3-6 VISION MAP은 그래프가 총 3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짧으면 3년 길면 6년 정도인데, 우리 회사의 산업 특성에 맞춰 짧게 잡을 수도 있고 길게 잡을 수도 있다. 시장의 변화가 빠른 회사는 1년 단위로 3년을 잡을 수 있다. 시장의 변화가 좀 긴 편에 속한다면 2년 단위로 6년까지를 잡을 수 있다.

_41쪽 [3-6 VISION MAP 중에서]


전략수립 W모델의 네번째 도구는 경영 BOARD이다. 상단에는 목표와 계기판을 적는 칸이 있다. 목표에는 내년 1년도의 목표를 작성한다. 양적으로는 매출이 어떻게 되고 질적으로는 어떤 모습이 될지를 작성한다. 계기판에는 내년 1년 동안 우리 회사가 최소 매월 관리해야 할 핵심 경영지표를 작성한다. 예를 들어 설렁탕 매장이라면 어떤 지표를 관리해야 할까? 매출, 원가, 고객수, 고객만족도, 매장수 등 을 봐야할 것이다. 반드시 이 지표는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이 되도록 관리해야 한다고 여겨지는 지표들을 계기판으로 잡으면 된다.

_52쪽 [경영 BOARD 중에서]


실행 CALENDAR 상단에는 핵심습관과 핵심문화 하단에는 캘린더로 나뉘어 있다. 첫 번째는 ‘핵심습관’이다. 우리회사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반드시 매일,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을 말한다. 말로 외치거나 생각이 아닌 관찰 가능한 형태의 행동이다. 우리 회사에서도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습관을 가져야 할지 생각해보라 .

두 번째는 ‘핵심문화’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지속가능한 조직들은 저마다의 핵심문화를 가지고 있다. 특정 시즌에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가? 우리 회사의 창립일에는 어떤 문화가 있는가? 연말 송년회는 어떤 문화가 있는가? 1년 전체를 볼 때 직원들이 예측 가능한 우리 조직의 문화를 결정짓는 핵심문화는 무엇이 있는가? 한 번 정리해 보자.

_59쪽 [실행 CALENDAR 중에서]




구매평
Q&A

인사이트 BEST